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헤럴드아트데이

회사소개  광고안내  연락처         회원가입 로그인

2017.07.23 ( Sun )
미주한인
"강화된 미국 식품 법규, 미리 알고 대처 하세요"

기사입력 2017-07-13 15:02

한국식품 유통 세미나 2
주미대한민국대사관의 권재한 농무관이 지난 12일 열린 한국 농식품 통관 및 법률 세미나 현장에서 미 정부의 농수산품 수입 규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화된 미국 식품 법규, 미리 알고 대처 하세요"

주미대한민국대사관(대사 안호영)과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가 지난 12일 세리토스 소재 쉐라톤 호텔에서 한국식품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국 농식품 통관 및 법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한국식품 바이어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모은 부분은 '표기 규정(Food Label Requirements)'과 '식품 수입 통관절차'였다.

미 정부가 요구하는 라벨 규정은 반드시 영어로 정확한 위치에 특정 사이즈의 글자크기로 여러가지 기본 정보를 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품명 ▲용량 ▲성분 ▲영양소 ▲제조업체, 포장업체▲공급업체 중 한 곳의 이름과 주소가 반드시 들어가야 하며 콜레스테롤, 당뇨, 고혈압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칼로리, 소금, 설탕 등의 주요 성분도 누락 없이 정확하게 표기돼야 한다. 특히 소비자 사망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앨러지의 경우 미식품의약청(FDA)이 규정한 8가지 성분인 우유, 계란, 견과류, 밀가루, 갑각류, 생선, 땅콩, 그리고 대두가 들어간 음식은 반드시모든 성분을 표기해야 한다. 새 표기 규정은 또 예전과 달리 1회 제공량(servings) / 칼로리(calories) 를 보다 크고 굵은 폰트로 해야 하며 설탕 함유량 항목이 추가됐다. 비타민D 칼슘, 철분, 칼륨 등에 대한 영양소 표기 항목도 변경됐으며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설명은 각주에 넣어야 한다.

많은 한인 벤더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유기농 제품 관련 표기 규정도 제시됐다. 유기농 인증은 미 농무부(USDA) 관할로 '100% Organic'은 모든 성분과 과정이 반드시 유기농 인증을 거쳐야한다. 'Organic'는 최소 95%의 재료가 유기농 인증을 받았을 경우 표기할 수 있으며 최소 70% 인증을 받았다면 '유기농 재료로 만들어짐'(Made With Organic Ingredients)이란 문구를 삽입해야 한다. 만일 유기농 성분이 70% 미만이라면, 성분 리스트에 'Organic'을 포함시키는 것만 가능하다.

식품 통관에 관한 유의사항도 자세히 설명됐다. 식품통관 기준은 미 세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위임장'(Power of Attorney)은 사인하는 사람의 사진이 부착된 ID 확인이 필요하며 대미 수출 식품기업은 품 제조업체는 물론, 유통, 판매, 포장업체와 애완동물 사료까지 미국 내에서 취급되는 모든 식품을 취급하는 벤더까지 포함된다. 이들 기업은 2년에 한번(짝수 연도)씩 FDA 재등록을 해야 한다. 만일 짝수년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이어지는 재등록 기간을 지나치면 FDA 등록이 자동 취소됨은 유의해야 한다.

최근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FSMA'(식품안전현대화법) 규정도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졌다. 그간 미국은 수입 식품에 문제가 생기면 대응하는 방식이었지만 FSMA 도입으로 식품이 미국에 도착하기 전, FDA에서 미리 정보를 받아 스크리닝해 위험을 거르는 방식으로 전환했다.이는 미국에서 식품을 잘못 섭취하는 사건이 매년 4800만건 발생하고 이로 인해 12만8000명이 병원에 입원하고 3,000명이 사망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USDA 소관인 육류 및 가금류 등을 제외하면 비행기는 미국 도착 4시간 전, 배는 미국도착 8시간전에 의심가는 품목을 미리 스크리닝 하도록 했다. 미 정부가 최근 시행하기 시작한 'FSVP'(해외공급업체검증프로그램)도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지난 5월 시행된 이 규정은 제조업체의 식품이 미국의 식품안전기준의 공정과정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수입업자가 증명하도록 규정한 것인데 아직 상당수의 한인 수입업자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SVP'인증을 받으려면 제조업체의 정보를 담아 FDA가 인정하는 DUNS 번호를 받아야 한다.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의견작성일
등록된 독자 의견이 없습니다.

벤처산업DB ▲

벤처Capital ▲

벤처뉴스 ▲

투자관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