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헤럴드아트데이

회사소개  광고안내  연락처         회원가입 로그인

2018.10.21 ( Sun )
자동차
기아 옵티마 "부족함이 없다"

기사입력 2016-09-07 15:23

옵티마, 최고안전등급 획득
기아차의 2016 올 뉴 옵티마는 지난해 10월을 기점으로 미 시장에 선보였다.

뉴 옵티마는 지난 2010년 출시된 1형 모델 이후 5년만에 완전히 환골탈태했다. 우선 기존 2.0리터 터보엔진과 2.4리터 직분사 엔진에 연비를 크게 강화한 1.6리터 터보모델 등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구형 모델과의 차이는 확연하다. 옵티마는 휠베이스와 전폭을 늘려 중형차 최고의 실내공간을 확보했고 운전석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고급시트가 기본 장착돼 승차감이 한결 개선됐다.

여기에 안드로이드오토와 애플카플레이를 동시 적용해 전차종 최고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췄다. 또 플래그 십 세단에서나 볼 수 있는 360도 뷰 모니터를 시작으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감지장치 및 차선 이탈 방지, 그리고 자율긴급 제동시스템 등을 더해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을 강화했다. 출시 모델은 총 5개 트림으로 가격은 LX $22,140, LX Turbo $24,140, EX $25,140, SX Turbo $29,940, SXL Turbo $36,040로 책정됐다. 성공적으로 변신한 옵티마는 출시와 동시에 각종 상을 석권하면서 그 품질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KBB 선정 미 중형차급 최고 모델 선정

옵티마는 출시와 동시에 켈리블루북(KBB) '중형차급 최고 모델'로 선정된 됐다.

유명 자동차 전문지인 KBB는 옵티마를 '2016 베스트 바이 어워드(Best Buy Award)' 중형차급 최고 모델로 뽑았다. 베스트 바이 어워드란 경제적 가격, 낮은 유지비용, 그리고 뛰어난 품질을가진 차량에 수여하는 상이다. 매해 약 300여개의 차량을 가격, 5년간 유지비용, 소비자 평가 및 만족도, 감가상각비, 연비, 보험료 그리고 세금 등으로 니뉘어 분석해 분야별 최고차량을 선정한다. KBB 중형차급 최고 모델상을 받은 옵티마는 연이어 로드&트래블 매거진 선정 '올해의 인터내셔널 카(International Car of the Year)상과 히스패닉자동차협회 선정 '최고의 가족용 세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IIHS 탑 세이프티 픽

기아 뉴 옵티마는 지난 3월 IIHS(미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서 주관한 자동차 안전도 평가서 최고 등급(2016 TSP ,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을 받았다.IIHS의 TSP 를 획득하려면 전면과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등 5개 항목에서 '우수'(good) 이상, '전방 충돌 회피 장치' 평가에서도 '고급'(advanced) 또는 '탁월'(superior)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뉴옵티마는 국소 부위 정면 충돌과 부분 정면 충돌, 측면 충돌, 루프 강성, 그리고 척추 보호 및 시트 안전성 등 기본 5개 충돌 테스트 부문에서 '우수(Good)'등급을 그리고 전방 충돌 회피 부문에서도 '최우수(Superior)' 등급을 받아 TSP를 획득했다.



텍사스도 반했다

텍사스하면 광할한 대지, 카우보이, 보수성, 공화당, 그리고 트럭과 같은 이미지가 먼저 떠오른다. 이말은 곧 신선하고 혁신적이며 미국적이지 않은 것들은 그만큼 인정받기 어렵다는 뜻이다. 하지만 옵티마의 성능은 텍사스도 반하게 했다.

옵티마는 지난 5월 텍사스 자동차 기자협회(TAWA)가 선정한 중형 세단 부문 '최고의 차량'에 뽑혔다. 텍사스주에서 인정받는 58명의 자동차전문기자로 구성된 TAWA(Texas Auto Writers Association)는 총 17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별 최고 차량을 선택해 발표하는데 옵티마는 최상위 모델 SXL이 미드 사이즈 세단 부문에서 최고의 차량 상을 수상했다. 옵티마는 닛산 알티마와 함께 승차감, 내구성, 안정성, 디자인 등에서 모두 최고 평점을 받아 그 품질을 인정받았다. TAWA의 닉 필립스는 당시 "성능과 가치를 중심으로 수많은 부분의 점수를 집계한 끝에 옵티마를 최고 차량으로 꼽았다"며 "옵티마는 모든 평가 부분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을만큼 그 성능이 뛰어났다"고 평가했다.



최고 가족용 차량 톱 10에도 뽑혀

옵티마는 6월 미국의 자동차 사이트인 에드먼즈닷컴(Edmunds.com)이 선정한 '최고의 가족용 차량 톱-10(the 10 Best Family Cars of 2016)'에 선정됐다. 옵티마는 에드먼즈가 가족 전문 잡지 패런츠와 함께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안전도와 승차감, 연비, 가족친화형 사양, 가격·가치, 디자인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최고의 세단(Best Sedan)'부분에서 수상했다.기아차 미국법인의 오스 헤드릭 상품기획 부사장은 "옵티마는 좌석과 적재 공간이 넓은 데다 가족용 차량으로 최적화된 사양을 갖추고 있다"면서 "특히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찾고 있는 브랜드"라고 설명했다.



고객만족도 '최고'

옵티마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일반 자동차 브랜드 21개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6년 자동차 상품성·디자인 만족도 조사(APEAL ·Automotive 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에서도 부분별 최고 모델에 선정됐다. JD파워는 지난 2월∼5월 사이 2016년도 차량 모델을 구입한 지 90일이 지난 고객 8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옵티마를 중형차 최고 세단으로 꼽았다.



옵티마 기아 브랜드 가치 끌어올려

기아차는 베스트 셀러 옵티마의 선전에 힘입어 시장조사기관 JD 파워(JDPA) 선정 초기품질지수 (Initial Quality Study, 이하 IQS) 조사에서 미 시장 진출 이래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기아차는 올해 전년 조사 대비 3포인트 개선된 83점을 획득해 전년도 1위 포르쉐를 2위로 밀어내고 조사 대상 33개 브랜드 중 1위에 올랐다. 이로써 기아차는 지난 1994년 미 시장 진출이래 처음으로 신차 품질조사 1위에 올랐다. JDPA 신차품질 평가에서 한국차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JDPA의 IQS는 매년 2월에서 5월 사이 리스 및 신차 구매자 약 8만여명을 상대로 233개 항목에 대한 초기품질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건수로 환산해 도출한다. 점수가 낮을 수록 높은 만족도를 뜻한다.



옵티마 지금까지 얼마나 팔았나

지난 2000년 미 시장에 선보인 옵티마는 지난 연말 누적 판매 108만 3000대를 판매했다. 옵티마로 19만 1000여대를 판매한 후 2006년 로체란 이름으로 18만여대를 그리고 2010년 다시 옵티마로돌아와 71만여대를 판매했다. 1세대 옵티마와 2세대 로체가 미 시장 정착을 위한 선봉장이었다면 3세대 옵티마는 옵티마 전체 누적 판매량의 2/3을 차지할 만큼 인기가 높다. 특히 지난 2012년 부터는 매년 판매수 15만대를 넘겼고 지난해에는 월 판매 1만대를 추월하며 16만대에 가까운 판매 기록을 세웠다. 미 시장에 선보이는 기아차 모델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이다. 최한승 기자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의견작성일
등록된 독자 의견이 없습니다.

벤처산업DB ▲

벤처Capital ▲

벤처뉴스 ▲

투자관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