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헤럴드아트데이

회사소개  광고안내  연락처         회원가입 로그인

2018.04.26 ( Thu )
자동차
기아차의 끝없는 진화

기사입력 2016-04-26 17:24

2016-03-01_Geneva_Motor_Show_1057
기아차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에코 차량 니로
최근 기아차의 라인업을 보면 친환경 SUV에서 자율주행차까지 참으로 다양하다.

라인업의 다변화의 효과는 최근 수개월간 이어지고 있는 판매 신기록 갱신 행진만 봐도 확연하다.2014년 60만대 판매고를 돌파한 기아차는 이듬해인 2015년 누적판매 600만대를 돌파했고 현대차와 함께 미 시장 점유율 7.3%를 기록하고 있다.

한때 싸기만 한 차였던 기아는 어느새 각종 품질평가에서 상위권에 '고정'되고 있다. 2015 제이디파워사가 실시한 브랜드별 품질평가에서 전체 33개 브랜드 중 2위, 일반브랜드 1위에 올르는가 하면 2015 '컨슈머리포트' 의 신뢰도 평가에서도 전체브랜드 중 6위를 차지했다. 각 차종별로도 세도나가 제이디파워와 모터트랜드사 선정 미니밴급 최고 모델이 됐고 오토퍼시픽(Auto Pacific)의 '2015 고객만족도 조사(VSA, Vehicle Satisfaction Award)에서는 럭셔리 차급의 K900, 대형차급의 카덴자, 컴팩트차급의 소울, 컴팩트 크로스오버 SUV차급의 소포티지 4개 모델이 소비자 만족도 1위로 선정됐다. 특히 럭셔리 급의 K900은 오토퍼시픽의 역대 최고 점수인 809점을 기록, 역대 최고점수를 경신한 모델에 수여하는 'President Award'를 받기도 했다. 정말 상전벽해란 말이 절로 실감이 난다.

기아차는 또 지난 2월 시카고 오토쇼를 통해 하이브리드 소형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니로'(Niro)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니로는 기아자동차 최초의 친환경 전용 SUV로 지난 201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첫선을 보였고, 올해 초 2016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는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니로는 친환경 기술력을 연상시키는 '니어 제로'(Near Zero)와 친환경 모델 위상을 상징하는 '히어로'(Hero)를 합성한 것으로 연비가 50 MPG(mile per gallon)에 달해 SUV의 기능성과 우수한 연비를 함께 기대하는 고객층을 공략하게 된다. 금년말 2017년형 옵티마 하이브리드(HEV)와 옵티마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까지 출시되면 기아차의 친환경 라인업은 그 어느 경쟁사에 못지않게 강화된다. 기아차는 니로를 시작으로 'Eco dynamics'라는 오는 2020년까지 환경차 라인업을 현재의 4개 차종에서 모두 11개 차종으로 확대해 세계적 트랜드와 발맞출 계획이다. 기아차의 발전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얼마전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16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는 기아차가 독자 개발 중인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전기차 '쏘울EV'가 공개됐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결합한 모델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 자율주행기술뿐 아니라 기아차가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자율주행 선행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고속도로 주행 시 스티어링 휠과 엑셀레이터를 조작하지 않아도 차량이 자동으로 움직이며 카메라와 센서의 조합을 통해 주변 차량을 인지하고차선을 유지하거나 변경한다. 지난달 9일 선보인 현대 제네시스 'EQ900'의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보다 한 단계 진화한 기술이다.

쏘울EV 자율주행차는 도심에서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주행하는 기능과 차선이 없는 구간이나 도심 내 공사 구간 등에서 선행 차량의 주행 경로를 인식한 후 자동 주행하는 기술까지 적용된다.교통 혼잡구간에서는 차선과 주변 차량 정보를 계산해 자동으로 주행하거나 끼어들고 운전자 얼굴과 시선을 인식해 비상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운전자가 운전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차량이 자동으로 갓길에 정차한다. 스마트워치 조작만으로 운전자의 위치까지 차량을 부르거나 공간을 인식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시스템이 적용됐음은 물론이다. 말 그대로 영화에서나 보던 무인차 기술을 기아가 그대로 재연하는 것이다. 최한승 기자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의견작성일
등록된 독자 의견이 없습니다.

벤처산업DB ▲

벤처Capital ▲

벤처뉴스 ▲

투자관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