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헤럴드아트데이

회사소개  광고안내  연락처         회원가입 로그인

2018.04.26 ( Thu )
스타일
'나만의 역사'를 기록할 다이어리

출판일: 2011-05-18

기사입력 2011-05-18 18:05

Diary…

스마트폰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감성 2%

ⓒ2011 Koreaheraldbiz.com

일정관리부터 일기쓰기까지 모든 걸 스마트폰으로 처리하는 시대가 왔다지만, 그럼에도 다이어리는 여전히 새해를 맞는 첫 번째 준비물이자, 최고의 선물 아이템이다. 문구 브랜드 멀티숍을 운영 중인 교보 핫트랙스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에도 다이어리 매출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오히려 제품 종류가 다양해지고 시장 규모가 성장하는 추세라는 것. 디지털 시대라고 해도 아날로그의 수요는 여전히 존재한다는 증거다. 1년간 손글씨로 빼곡히 채워가는 나만의 역사, 일기, 낙서들을 어느 곳에 담을 것인가. 종류별 다이어리를 살펴본다.

▶시스템 다이어리-속지 교체 가능 실용도 높아= 기록을 중시하고 꼼꼼한 성격이라면 '프랭클린 플래너', '리더십오거나이저' 같은 시스템 다이어리가 제격이다. 건망증이 심하거나 무엇이든 적는 메모광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월별ㆍ일별ㆍ시간별로 구분해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속지를 추가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다이어리를 구성할 수 있다. 원하는 바인더도 고를 수 있는데, 새해에는 아이린 라인, 테르 라인, 프리에스 라인 등의 새로운 바인더가 출시됐다.
 
시스템 다이어리는 실용성도 높다. 속지와 커버가 분리돼 속지를 매달 또는 매년 교체할 수 있다. 특히 프랭클린 다이어리는 18세기 미국의 정치가이자 과학자였던 벤저민 프랭클린이 사용했던 수첩 형식을 현대에 맞게 개발한 것으로, 완벽한 시간과 정보관리, 이를 통해 얻은 인생의 가치를 잊지 않도록 자극한다. 연간계획, CEO, 리더십, 위클리, 컬리지엇킷 등 내지 종류도 매우 세분화돼 있으며 비즈니스맨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현대카드 프리비아 쇼핑에서는 플래닝 다이어리(Planning Diary)를 처음 고안한 프랜시스 조지 벨트라미(Francis Georges Beltrami)의 브랜드 '쿼바디스'를 판매 중이다. 사업적인 목적이 강하다면 플랫파일 다이어리(Flat File Diary)를 사용해봐도 좋겠다. A5 사이즈ㆍA4 사이즈의 월간 블록 덕분에 한 달간의 일정이 한눈에 들어온다. 메모 공간은 포스트잇을 붙이기 편리
하도록 사이즈를 맞췄다.


ⓒ2011 Koreaheraldbiz.com

▶무지 다이어리-달력표시 없어 자유롭게 필기= 수년 전부터 월간ㆍ주간 달력이 따로 표시돼 있지 않은 무지 혹은 노트형ㆍ방안형 다이어리도 인기다.
 
특히 '로이텀', '몰스킨' 등 해외 고급 문구 브랜드에서 출시 중인 노트형 다이어리는 고급스러운 외지와 심플한 내지로 구성된 것이 눈에 띈다. 독일 브랜드 로이텀의 경우는 잉크프루프 재질을 사용해 사용감과 보존성 그리고 목차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넘버링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유니타스브랜드' 상품 역시 업무 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식을 내지에 인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모나미' 지퀀스360º(ZEQUENZ) 다이어리는 강력하게 바인딩해 360도 휘어지고, 180도 펼쳐져도 제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내구성을 높였다. 속지는 백지(Blank), 줄(Ruled), 격자(Grid line)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작은 핸드백을 메고 다니는 여자들은 휴대성을 극대화한 '미도리' 스위프트 플래너도 괜찮다. '신속한 계획자'라는 의미를 갖는 스위프트플래너는 주머니나 핸드백에 쏙에 넣고 다닐 수 있어 휴대성이 높다. 포켓에 넣고 다니다 보면 종이가 찢어질 위험이 있어 일반 종이보다 튼튼한 지도용지를 사용했으며, 매달의 스케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월간계획표도 들어 있다.

▶디자인 다이어리-캐릭터·일러스트로 아기자기한 맛= 디자인적으로 예쁘고 컬러풀한 다이어리는 액세서리 기능도 담당한다. 깜찍한 캐릭터나 일러스트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디자인 다이어리는 최근 여성을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재미난 기능까지 더해진 아이디어 상품이 많아 고르는 재미가 쏠쏠하다. 모마 온라인스토어에서는 4GB 용량의 USB와 노트가 결합한 USB 노트, 와인 애호가를 위한 몰스킨의 와인저널을 판매 중이다.
 
와인저널은 두툼한 검정 커버에 와인과 와인잔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찰스 슐츠의 피너츠 탄생 60주년 기념 리미티드 에디션 다이어리는 향수를 자극한다.
 
블랙 몰스킨 다이어리 같은 세련미는 없지만, 피너츠 캐릭터가 사랑스럽게 삽입돼 있어 즐겁게 사용할 수 있다. 미도리는 마치 스트랩 핸드백처럼 디자인된 손바닥 사이즈의 미니 다이어리를 선보였다. 뒤적뒤적 가방 속을 찾지 않아도 편리하게 일정 확인이 가능해, 현장 근무가 많은 직장 여성들에게 선호된다.

▶DIY 다이어리-개성·취향에 맞춰 맞춤제작도= 다이어리를 통해 톡톡 튀는 개성을 드러내고자 한다면 DIY 다이어리를 선택하자. 자신 또는 다이어리 선물을 받는 이의 이름을 새기거나 그 사람의 취향에 맞춰 속지와 표지를 맞춤 제작할 수 있다. '오리엔털 수제 다이어리'와 '더 다이어리 빈티지슈즈'는 다이어리 속지 또는 표지에 자신의 이름, 사진, 원하는 문구 등을 넣을 수 있다.
  
김소민 기자
  
사진 제공=교보문고 핫트랙스ㆍ디자인필
 
모나미ㆍ현대카드 프리비아 쇼핑

 

다이어리 잘 고르려면?

다이어리는 한 번 구매하면 1년 내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 품질, 용도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내게 잘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교보문고 핫트랙스의 도움을 받아 '다이어리 잘 고르는 법'을 소개한다.
 
1. 5000원서 10만원대까지…희망 가격대를 정하라=다이어리는 5000원 이하의 상품부터 10만원대까지 가격대가 다양하다. 먼저 대략적인 희망가격대를 정하면 다이어리 선택이 쉽다.
 
2. 업무용·취미용·일상생활용…사용목적부터 정하라=다이어리도 사용 목적에 따라 업무용ㆍ취미용ㆍ일상생활 기록용ㆍ아이디어 기록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용 목적이나 본인이 좋아하는 스타일이 무엇인지 파악해 다이어리를 고르도록 하자. 스케줄 및 시간관리가 필수인 기업인이나 사업가는 업무용 다이어리로 스케줄 관리 기능이 강한 시스템 다이어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요 일정관리를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로 하는 사람이라면 메모 기능이 강한 노트형 다이어리를 선택해보자.

'로이텀'이나 '몰스킨' 등 고급 문구 브랜드의 제품은 손에 쥘 수 있는 핸디 사이즈로 휴대하기 가볍고, 간단한 메모를 적기에 편리하다.  업무용이 아닌 사생활 기록용 다이어리를 구입하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개성을 최대한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 다이어리가 알맞다.

귀여운 캐릭터 및 일러스트가 새겨져 있는 알록달록한 색상의 다이어리뿐 아니라 포토 다이어리, 독서 다이어리 등 특화된 기능의 다이어리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자신의 액세서리나 개성 표현수단으로 다이어리를 활용할 사람이라면 다이어리 표지에 자신의 이니셜을 새기거나 속지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맞춤제작형 나만의 다이어리를 추천한다. 스탬프, 펜홀더 등의 다이어리 액세서리를 적절히 선택하면 나만의 다이어리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 수도 있다.
 
3. 주로 사용하는 필기구에 맞춰 종이 종류를 선택하라= 주로 사용하는 필기구가 어떤 것인지 고려해 다이어리를 선택하면 번지거나 손에 묻어나지 않게 필기할 수 있다. 수성 필기구 또는 만년필을 즐겨 쓰는 사람이라면 잉크가 잘 번지지 않는 잉크프루프 재질의 다이어리를 선택해야 더욱 좋은 필기감을 유지할 수 있다.
 
4. 사이즈와 내지 구성을 확인하라= 다이어리를 상시 휴대할 경우에는 작은 포켓용 사이즈를, 회사나 집에서 보관용으로 사용할 때는 기록이 용이한 미디엄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월간ㆍ주간ㆍ일간ㆍ무지 중 자신의 업무 일정 및 스타일에 알맞은 내지를 선택하면 사용하기 더욱 편리하다. 예를 들어 영업맨 등 메모량이 많은 사람은 일간형, 주 단위로 일정을 관리하는 사람은 주간형이 알맞다. 이러한 내지 구성 외에 가계부 유무, 포켓 등 디테일한 구성도 확인해보자. 

김소민 기자
 
도움말=교보문고 핫트랙스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의견작성일
등록된 독자 의견이 없습니다.

벤처산업DB ▲

벤처Capital ▲

벤처뉴스 ▲

투자관련 ▲